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 사두증, 단두증 / 원인/ 증상과 위험성/ 예방법

by 다둥아빠의 부자되는 머니테크 블로그 2023. 12. 5.
반응형

목차

유아 사두증, 단두증이란

증상

위험성

예방법

 

Image by <a href="https://pixabay.com/users/publicdomainpictures-14/?utm_source=link-attribution&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image&utm_content=20339">PublicDomainPictures</a> from <a href="https://pixabay.com//?utm_source=link-attribution&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image&utm_content=20339">Pixabay</a>

 

유아 사두증, 단두증이란

 

주로 유아에게 생기는 증상이며, 유아기에는 두개골이 유연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산모의 배 속에서 한쪽으로 눌려있거나 출산과정에서 압력이 있는 경우 출산 후 외부 압력이 있는 경우에 주로 발생하는 증상이다.

 

증상

 

아이의 두상이 머리 좌측 또는 우측의 한쪽이 눌려있거나 튀어나온 경우를 사두증, 뒤쪽 머리가 납작하게 눌려있는 경우를 단두증이라고 한다. 

 

위험성

 

사두증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괜찮겠거니 넘기다가 증상이 심해지면 치아 불균형, 턱뼈의 좌우 비대칭, 양쪽 팔다리의 불균형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리고 육안으로 보기에 보기 좋지 않기 때문에 아이의 자존감 상실의 리스크도 함께 존재한다. 

 

☞☞☞사진으로 보는 사두증과 단두증 ☜☜☜

 

진단 및 예방

 

사두증의 진단은 정기적으로 아이의 머리둘레를 재어보고 아이의 머리를 위에서 아래로 바라보면서 윗부분, 정면 부분과 옆부분을 각각 좌우로 대칭이 맞는지 육안으로 체크한다. 그리고 아이의 얼굴에 양쪽 눈썹의 대칭, 인중 및 입술의 수평, 대칭이 맞는지를 확인한다. 육안으로 보기에 대칭이 맞지 않다고 판단이 되면 영유가 검사 때 의사의 소견을 받는다.

 

반응형

댓글